고향마을 이야기

[스크랩] 죽기전에 꼭 봐야할 스텍터클-진도 씻김굿

정진공 2009. 11. 29. 16:28

 

 

 

 

 

 

 

 

 

 

 

 

 

 

 

 

 

 

진도씻김굿의 순서

 

 ① 안땅:대청마루에서 여러 조상에게 오늘 누구를 위한 굿을 한다고 고하는 굿.

 ② 혼맞이:객사한 자의 씻김굿을 할 때에만 하는 굿.

 ③ 초가망석:씻김을 하는 망자를 비롯하여 상을 차려 놓은 조상들을 불러들이는 대목의 초혼(招魂)굿.

 ④ 쳐올리기:초가망석에서 불러들인 영혼들을 즐겁게 해주고 흠향(歆饗)하게 하는 대목의 굿.

 ⑤ 제석(帝釋)굿:진도지방 굿의 중심 굿으로서 어느 유형의 굿에서나 모두 행한다.

 ⑥ 고풀이:이승에서 풀지 못한 채 저승으로 간 한과 원한을 의미하는 ‘고’를 차일의 기둥에 묶어 놓았다가 이를 하나하나 풀어가면서 영혼을 달래는 대목의 굿.

 ⑦ 영돈말이:시신을 뜻하는 영돈을 마는 대목이다. 망자의 옷을 돗자리에 펼쳐 놓고 이를 돌돌 말아 일곱 매듭을 묶어 세운다.

 ⑧ 이슬털기:씻김이라고도 하는데 씻김굿의 중심 대목이다. 앞에 세워 놓은 ‘영돈’을 쑥물 ·향물 ·청계수의 순서로 빗자루에 묻히어 머리 부터 아래로 씻는다. 이는 축귀적(逐鬼的) 의미를 지닌 쑥물 등으로 ‘영돈’을 깨끗이 씻어서 극락왕생하도록 기구하는 것이다. 이후 왕풀 이 ·넋풀이 ·동갑풀이 ·약풀이 ·넋올리 ·손대잡이 희설 ·길닦음의 순서로 굿이 진행되어 마지막 대목인 종천에서 끝난다. 하룻밤 내내 걸리는 씻김굿은 ‘길닦음’에서 절정을 이루는데, 끊어질 듯 애절하게 이어지는 삼장개비 곡조는 사람들의 눈물을 자아낸다. 

 

- 두산 백과사전에서

 

저는 고풀이와 영돈말이가 매우 인상적이더라구요, 망자의 옷을 돌돌 말아서 매듭을 짓고 하는 장면들요,

영돈에 사람 형상으로 누룩과 혼을 담은 놋그릇 위에 솥뚜껑도 얹더라구요-

중요무형문화재 제72호라고 합니다!!

 

출처 : 죽기전에 꼭 봐야할 스텍터클-진도 씻김굿
글쓴이 : ginarain 원글보기
메모 : 아버지 사후 관심있는 씻김굿 ... 꼬옥 진도에 가서 한번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