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LIFE

교육공무원 대상 특수분야 직무연수 기관 수행프로그램 실시

정진공 2011. 7. 3. 11:49

위빠사나로 선생님들 학생 지도 역량 ‘UP’
보리수선원, 7월25~29일 교육 공무원 대상 직무연수
2011.06.14 09:17 입력 발행호수 : 1100 호 / 발행일 : 2011-06-15

위빠사나 수행도량 과천 보리수선원이 서울특별시 교육청 지정 2011년 특수분야 직무연수 기관으로 선정, 교사들을 위한 수행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보리수선원은 7월25~29일 ‘제1기 특수분야 직무연수 프로그램-위빠사나 수행과 효율적인 생활지도’ 연수를 진행한다.


전국 유·초·중등 교원 및 교육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이 프로그램은 교사들이 위빠사나 체험을 통해 직업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집중력을 강화하는 등 교육 활동 안정을 도모할 목적으로 기획됐다.


프로그램은 매일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4시30분까지 보리수선원에서 열린다. 연수 이수시간은 개강식과 수료식을 제외한 30시간이며, 24시간 이상 출석해야 한다.


강의내용은 크게 위빠사나 수행과 MBSR (마음챙김을 기반으로 한 스트레스 감소 프로그램)로 구분했다.


위빠사나 수행 프로그램은 △위빠사나 수행 이론과 실제 △좌선과 걷기 수행을 통한 몸과 마음의 알아차림 △교사들의 정신적 장애(부정적 감정과 스트레스) 다스리기 △학생들의 인성교육 적용과 생활지도 활용방안 모색 등이다. MBSR 프로그램은 △MBSR 이론과 실제 △요가를 통한 몸 이완 훈련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실질적 대처능력 향상 △학생들의 수행지도를 위한 산과 시냇물 수행 실습 등으로 구성됐다.


이번 연수프로그램의 특징은 수행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방식이다. 연수 후 학생들의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능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효율적인 학생상담 및 생활지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연수 첫날은 개강식을 시작으로 MBSR 이론과 호흡 알아차리기, 통증 바라보기 등 명상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둘째 날부터는 붓다락키따 스님 지도로 몸에 대한 알아차림, 걷기 수행을 통한 노력 키우기, 집중력을 높이는 좌선 수행 등 명상과 수행에 기반한 본격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매일 프로그램을 마치기 전에는 붓다락키따 스님과 면담을 통해 수행과 일상생활을 점검받는 시간을 마련해 프로그램 효율을 극대화했다.


보리수선원은 특히 부정적 감정을 다스리는 수행과 학생들의 부정적 감정 다스림을 돕는 수행 실습 등이 교사들이 학생들을 지도함에 있어 안정적인 교육활동을 꾀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를 위해 연수기간중 수행공간을 24시간 개방해 자유로운 수행을 돕는다.


참가 희망자는 보리수선원 홈페이지에서 교원직무연수신청서를 작성해 메일(vipborisu@gmail.com)로 접수하면 된다. 02)517-2841 
                     

송지희 기자 jh35@beopbo.com